양자컴퓨터 관련주 TOP-10 (feat. 양자역학)
양자컴퓨터는 기존의 컴퓨터로 10억 년이나 소요되는 문제를 단 100초 만에 해결이 가능한 슈퍼컴퓨터이다.
이러한, 양자컴퓨터 관련주가 국내 주식시장에서 핫한 테마로 부각되고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양자컴퓨터 관련주 그중에서도 TOP 10에 대해 소개한다.
대표적인 양자컴퓨터 관련주는 엑스게이트, 우리로, 케이씨에스, 텔레필드, 코위버, 피피아이, 드림시큐리티, 우리넷, 쏠리드, 옵티시스 등이 있다.
'컴퓨터의 끝판왕'인 양자컴퓨터는 영어로는 Quantum Computer이며, 슈퍼컴퓨터로 1만 년이 걸리는 연산문제를 양자컴퓨터는 단 3~4분 만에 처리할 수 있다.
양자컴퓨터는 금융, 화학, 바이오, 환경 등 사회의 난제를 해결함으로서 우리 인류의 삶을 송두리째 바꿀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입니다. 4차 산업혁명을 완성할 양자컴퓨터는 우리 삶에 어떤 혁신을 가져올 수 있을까?
양자컴퓨터는 현재기준으로 해독이 불가능한 각종 통신 네트워크와 군사시스템, 국가 보안망 등을 빠른시간안에 뚫어낼 만큼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연산을 처리할 수 있다.
양자컴퓨터가 상용화된다면 드론과 플라잉택시, UAM 등 에어 모빌리티 사회에서 사고가 없는 최적의 경로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고, 국내외 주식 시장의 상황을 정확히 예측해서 투자 포트폴리오를 최적화가 가능하다. 또한, 원자의 결합패턴을 계산해 신소재나 신약 개발도 가능해진다. AI를 고도화해 대체 에너지를 개발하거나 기후와 환경변화를 예측해 태풍, 지진, 쓰나미, 지구 온난화 등 우리 사회에서 당면하고 있는 환경문제도 해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8월 23일 상온에서도 작동하는 양자컴퓨터 가능성을 찾았다는 기사가 헤드라인을 장식했다.
국내 한국원자력연구원 연구팀이 터뷸인듐산화물(TbInO3)이 양자컴퓨터 소자 등에 쓰일 수 있는 양자스핀액상(QSL) 물질이 될 수 있음을 실험적으로 증명했다는 기사이다.
연구를 이끈 김재욱 선임연구원은 “이번 연구 결과는 양자스핀액상 물질의 오래된 이론적 예측을 실험적으로 검증한 첫 사례”라며 “향후 양자컴퓨팅 및 양자 센서 소자의 설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인류가 양자컴퓨터 개발에 한 발짝 더 나아간 소식이지만, 아직까지는 일상에서 쉽게 활용할 정도로 실용화되기엔 많은 시간이 남았다고 할 수 있다. 그 근본적인 이유는 일단 현재 인류가 가진 기술로는 양자를 효과적으로 통제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양자컴퓨터에 대한 연구는 계속해서 진행 중이고, 연구 현황이 잘 알려지고 있지는 않지만 IBM이나 인텔,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 기존 컴퓨터 회사에서도 많은 인력을 동원하여 양자컴퓨터를 연구하고 있다고 한다.
양자컴퓨터 관련주 TOP-10
엑스게이트 (356680) : SKT 등과 양자암호통신 VPN 기술 개발 완료
엑스게이트는 VPN, 방화벽, UTM 등 정보보안을 위한 필수적인 제품을 개발, 생산 및 판매하는 통합 네트워크 보안 설루션 기업으로 특히 네트워크 보안 시스템 개발 부분을 주력 사업으로 하고 있다.
엑스게이트는 SKT 등과 양자암호통신 VPN 기술개발 완료로 양자암호 관련 실적개선 기대로 양자암호 관련 테마주 상승에 힘입어, 본 포스팅 작성일 기준으로 8월 25, 28일 2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다.
VPN(Virtual Private Network)은 회사 내부 네트워크를 가상화하여 외부에서 안전하게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양자암호통신 VPN 기존 VPN보다 보안이 훨씬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우리로 (046970) : 단일광자검출소자(SPAD)
우리로는 양자암호 통신의 핵심 부품으로 빛의 최소 단위인 광자를 검출할 수 있는 초고감도 광학센서를 칩에 구현한 단일광자검출소자(SPAD) 상용화에 성공한 바 있다.
또한, 자율주행시스템의 핵심부품인 단일광자 라이다 수신소자(SSPM)의 개발 등의 기술력을 인정 받고 있어 양자컴퓨터 및 양자역학 관련주로 부각된 바 있다.
케이씨에스 (115500) : 양자암호원칩 출시
케이씨에스는 지난 2월 SK텔레콤, IDQ(SK스퀘어 자회사)와 함께 양자난수생성기(QRNG) 칩ㆍ암호통신기능의 반도체를 하나로 합친 차세대 보안칩 "양자암호원칩"을 출시한 바 있다.
텔레필드 (091440) : 양자암호 기반 IP 보안장비 상용
텔레필드는 DV-QKD 기반 양자키 분배장치와 양자암호 키 관리 시스템, 양자암호 기반 IP 보안장비(Q-IPSec) 상용 시스템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힌 바 있다.
코위버 (056360) : 광전송장비(ROADM) 보유
코위버는 국내 1위의 광전송장비업체이다. LGU+와 양자내성암호(PQC: Post Quantum Cryptography) 전용회선 상용화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기술을 적용했다고 밝힌 네트워크 장비는 코위버의 광전송장비(ROADM)이다.
코위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에서 2020년부터 2022냔까지 추진한 '양자암호통신 시범 인프라 구축·운영 정부 과제'를 통해 관련 표준화와 평가제도 도입, 시범 서비스 등에 기여한 바 있다
피피아이 (115500) : 양자메모리 개발 진행 중
피피아이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 KT, SKT, 우리넷 등의 기업과 함께 양자정보 전달용 유무선 중계기, 양자정보를 저장하는 양자메모리를 개발 중에 있다.
또한, 피피아이는 양자암호에 필요한 광통신 가입자망의 핵심부품인 PLC광 파워 분배기, PLC 광파장 분할기 등을 이동통신사 등에 공급하고 있다.
드림시큐리티 (203650) : 양자 키 관리 방법 및 양자 키 관리 장치 기술 협약
드림시큐리티는 암호 및 인증 소프트웨어 개발사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으로부터 양자 키 관리 방법 및 양자 키 관리 장치 기술에 대한 기술이전 협약을 체결했다.
우리넷 (115440) : 양자암호 기반 전송암호화모듈 개발
우리넷은 SK텔레콤과 함께 양자암호 기반 전송암호화모듈을 개발해 국가정보원 암호모듈검증(KCMVP) 인증을 받은 바 있어, 양자기술 관련주로 분류되었다.
쏠리드 (050890) : 양자암호사업에 참여
쏠리드는 SK텔레콤 주도 양자암호사업에 참여 한 이력을 갖고 있다.
옵티시스 (109080) : CEO 국내 최고 양자 관련 전문가
옵티시스는 세계 최초로 디지털광링크 개발 및 판매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디지털광링크는 의료 진단장비, 수술장비 수술영상 전송 분야에 사용되고 있다.
옵티시스의 CEO인 신현국 박사는 양자중력이론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삼성전자에서 양자관련 기술 개발 분야에 국내 최고 전문가로 알려져 있다.
※ 본 포스팅은 각종 언론기사 및 인터넷 검색 등을 참고하여 작성한 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 테마주 분류 및 관련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 작성한 것으로 절대 관련주 투자 추천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 주식투자의 최종 결정인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본 블로그와 작성자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