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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관련주 TOP 10, KTX 우즈베키스탄 간다…현대로템, 첫 수출

liar fortune teller 2024. 6.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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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관련주

KTX 우즈베키스탄 간다… 현대로템 첫 수출, 철도 관련주

 

현대로템과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6월 14일 우즈베키스탄 철도청(UTY)이 발주한 2,700억 원 규모의 '동력분산식 고속차량 공급 및 유지보수 사업'을 수주하였다.

현대로템은 2027넨여 속도 250km/h급 전기 동력분산식 고속열차 총 6 편성(1편 성당 객차 7량)의 열차를 공급할 예정이다. 코레일은 현대로템과 함께 고속열차의 유지보수 역할을 맡는다.

현대로템과 코레일의 수주한 이번 계약은 한국 고속철도 역사의 시작점인 1992년 경부고속철도 건설 착수 32년 만에 이루어진 쾌거이다.

국토교통부는 고속철도의 핵심부품인 전기 추동 장치를 비롯해 전체 부품의 87%가 국내 기업이 생산하고 있어 국내 중소 부품 공급사가 해외시장에 동반 진출하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현대로템 KTX-이음 기반 국산차량 수출(출처 : 연합뉴스)

이 같은 소식에 시간외 거래에서 철도 관련주들이 부각되고 있다. 그럼 철도 관련 종목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철도 관련주는 현대로템, 대호에이엘, 대아티아이, 푸른기술, 서암기계공업, 비츠로시스, 도화엔지니어링, 유신, 이엠코리아, 에스트래픽 등이 있다.

철도 관련주 TOP 10

1. 현대로템 (064350) : 철도 관련 대장주

 

📶 철도 관련주 편입 사유

현대로템은 레일솔루션 사업, 디펜스솔루션 사업, 에코플랜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현대로템은 철도차량 완제품을 제작하는 기업으로 고속전철, 전동차, 자기 부상열차, 디젤동차, 기관차, 객차, 경전철에 이르는 다양한 철도 차량을 생산하고 있다.

현대로템은 2002년에 철도기술연구원 등 70여 개 산학연 기관이 참여한 '350㎞/h급 한국형 고속차량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한 바 있다.

또한, 2008년에는 한국형 고속차량 개발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국내 기술로 만든 첫 KTX인 'KTX-산천'을 출고하였다. 당시 한국은 세계에서 4번째로 고속철을 개발·상용화한 국가로 기록됐다.

현대로템은 2024년 6월 14일에 코레일과 함께 우즈베키스탄 철도청(UTY)이 발주한 2천700억 원 규모의 '동력분산식 고속차량 공급 및 유지보수 사업'을 수주했다.

현대로템은 오는 2024년 9월부터 10개월간 차량 설계를, 16개월간 생산을 진행한 뒤 오는 2027년 9월까지 6 편성을 모두 우즈베키스탄 철도청에 공급할 계획이다. 각 열차는 운행 전에 운송(2개월)과 시운전(3개월) 절차를 거친다.

현대로템은 단연 철도 관련 테마 대장주로 분류되고 있다. 주가 상승 측면에서 보면 다른 종목보다 크게 상승하지 않으나 철도 테마를 주도하는 주도주이다.

 

 

✍ 관련 기사

https://www.asiatoday.co.kr/view.php?key=202406140100076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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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대호에이엘 (069460) : 철도 관련주

 

📶 철도 관련주 편입 사유

대호에이엘은 알미늄 코일(Coil), 판재(Sheet) 및 고품질 환절판(CircleSheet)을 전문 생산하고 있으며 고급알미늄 판재류를 대부분 국산으로 대체해 고가판재류 시장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대호에이엘은 현대로템의 1차 협력업체로 동사의 철도차량산업 부문에서 고속전철, 경전철 등을 전량 제작하여 현대로템에 납품하고 있다.

이 때문에 대호에이엘은 현대로템 관련 테마나 철도 관련 테마 부각 시 관련주로 분류되어 크게 상승한 이력을 보유하고 있다.

✍ 관련 기사

https://tv.edaily.co.kr/News/NewsRead?NewsId=02033606632397144&Kind=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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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대아티아이 (045390) : 철도 관련주

 

📶 철도 관련주 편입 사유

대아티아이는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개발 및 공급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이다.

대아티아이는 경부고속철도 KTX 1단계(서울-동대구) 구간과 2단계(동대구-부산) 구간, 호남고속철도, 수도권고속철도를 모두 수용하는 고속철도 관제시스템을 구축한 이력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2010년 11월에 개통된 경부고속철도 2단계 구간 시공을 통해 CTC(Centralized Traffic Control) 고속철도 신호설비를 100% 국산화한 바 있다.

또한, 대아티아이는 2023년 12월에 약 2,500억 원 규모의 오송 철도관제센터 관제시스템을 수주한 바 있다.

✍ 관련 기사

https://www.re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69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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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푸른기술 (094940) : 철도 관련주

 

📶 철도 관련주 편입 사유

푸른기술은 정밀 메카트로닉스 기술과 인식 기술을 바탕으로 한 금융자동화, 역무자동화 및 특수단말시스템 분야를 기반으로, 협동로봇과 무인주차시스템, 시큐리티솔루션 사업 등 그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푸른기술은 승차권 발매기, 교통카드충전기 및 자동게이트시스템 등 역무자동화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철도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다.

푸른기술은 코레일, 고속철도, 광주도시철도, 대구지하철, 대전지하철, 서울메트로, 인천지하철, 신분당선, 신분당선 2기 등 국내 주요 노선에 역무자동화 제품 공급한 이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푸른기술은 중국에도 역무자동화 기기를 공급하고 있으며, 북경 6호선에 역무자동화 기기를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있다.

 

 

✍ 관련 기사

https://www.fnnews.com/news/202208261045334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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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서암기계공업 (100660) : 철도 관련주

 

📶 철도 관련주 편입 사유

서암기계공업은 기어, 척·실린더, 커빅커플링을 생산하는 기계부품업체다.

서암기계공업이 개발한 철도차량용 기어는 철도차량 차륜에 동력을 전달하는 기어로 잘 알려져 있다.

그동안 철도차량 동력전달장치용 기어는 전량 수입품에 의존했으나 서암기계공업 기어 가공 기술을 통해 국산화한 이력을 보유하고 있다.

✍ 관련 기사

https://kr.investing.com/news/stock-market-news/article-947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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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비츠로시스 (054220) : 철도 관련주

 

📶 철도 관련주 편입 사유

비츠로시스는 자동제어시스템 전문 제조업체로서 분산제어시스템, SCADA 시스템, 유·무선 TM/TC, ITS시스템 등을 개발하여 정부/공공기관, 대형건설사, 지방자치단체등에 납품하고 있다.

비츠로시스는 전철제어반 등 전철원격시스템을 공급하고 있어 철도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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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도화엔지니어링 (002150) : 철도 관련주

 

📶 철도 관련주 편입 사유

도화엔지니어링은 물산업, 도시, 철도, 플랜트, 수자원 등 SOC 전 분야에서 종합토목설계업, 종합감리전문업 등 전문적인 엔지니어링업과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발전소를 건설하는 등 발전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도화엔지니어링은 2018년 5월에 신한은행 등과 함께 참여한 컨소시엄이 GTX-A 민간투자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바 있다. 도화엔지니어링은 사업 기획 단계부터 제안서 작성, 정부협상, 실시설계 및 실시계획 승인 등을 주도해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 발판을 마련했다.

2023년에는 포스코이앤씨와 408억 원 규모의 GTX-B 실시설계를 계약한 바 있다.

또한, 도화엔지니어링은 2023년에 폴란드 고속철도 설계사업을 335억 원에 수주한 이력을 보유하고 있다.

 

 

✍ 관련 기사

https://www.engdaily.com/news/articleView.html?idxno=16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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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유신 (054930) : 철도 관련주

 

📶 철도 관련주 편입 사유

유신은 토목엔지니어링 업계 최초로 2002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으며 도로/공항, 철도/구조, 도시계획, 감리, 기타 설계 사업을 영위하는 건설업체이다.

유신은 2023년 국가철도공단과 함께 약 230만 달러의 라오스 타켓-무기아 철도사업 기본계획을 수주한 이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유신은 2023년 철도 고속화 사업을 포함한 260억 규모의 노반 분야 설계용역을 수주한 바 있어 2023년 업계 실적 1위를 달성하였다.

✍ 관련 기사

https://www.redaily.co.kr/news/articleView.html?idxno=5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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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이엠코리아 (095190) : 철도 관련주

 

📶 철도 관련주 편입 사유

이엠코리아는 2003년 공작기계제조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05년 공작기계핵심부품 및 방산제품, 발전설비제품을 생산하는 동우정밀을 자산양수도 방식으로 인수하였다.

이엠코리아는 2013년 5월 일본의 타이코텍스를 인수하여 중소형 터널 굴진기(TBM)를 국내 최초로 국산화에 성공한 기업이다.

이엠코리아는 TBM을 통해 철도 터널 공사를 진행하고 있어 철도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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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에스트래픽 (234300) : 철도 관련주

 

📶 철도 관련주 편입 사유

에스트래픽은 교통(도로/철도) 관련 SI(System Integration)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이다.

에스트래픽은 도로사업(요금징수시스템, Hi-Pass 시스템, Smart Tolling), 철도사업(철도신호, 철도통신)에 관련된 숙련된 인력과 자체 솔루션 보유하고 있으며, 종속회사 서울신교통카드(주)를 통해 서울시 도시철도 1~8호선의 교통카드시스템 구축을 통한 교통카드 수집수수료 징수사업 영위하고 있어 철도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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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kipost.net/news/articleView.html?idxno=315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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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철도 관련주는 현대로템, 대호에이엘, 대아티아이, 푸른기술, 서암기계공업, 비츠로시스, 도화엔지니어링, 유신, 이엠코리아, 에스트래픽 등이 있다.

이번 현대로템의 우즈베키스탄 고속열차 수주를 통해 국내 관련 철도 관련기업들이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철도 관련 종목들은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와 중복되는 종목이 많으니 관심종목으로 지켜봐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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