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 관련주 TOP 7 | 발틱운임지수(BDI) 상승 관련주, 테마주, 대장주
1년 6개월 만에 발틱운임지수(BDI) 3000선 돌파, 해운 관련주 상승
글로벌 해운업계의 불황이 지속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경기선행지표인 발틱운임지수(BDI)가 상승하여 3000선을 돌파하였다. 이 때문에 해운 관련주가 이틀간 상승한 바 있다. 해운 관련주에 대해 정리가 필요한 것 같다.
해운 관련주는 흥아해운, STX그린로지스, 대한해운, HMM, 팬오션, 티케이케미칼, KSS해운 등이 있다.
발틱운임지수(BDI, Baltic Dry Index)란 석탄, 철광석, 시멘트, 곡물 등 원자재를 싣고 26개 주요 해상운송경로를 지나는 선적량 15천 톤 이상 선박의 화물운임과 용선료 등을 종합해 산정하는 지수로, 배들이 원자재를 ‘얼마나 많이’ 싣고, ‘얼마나 자주’ 돌아다니는지를 알려주는 지표다. 발틱운임지수는 영국 런던의 발틱해운거래소에서 매일 13시에 발표한다.
발틱운임지수를 확인하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https://tradingeconomics.com/commodity/baltic
해운 관련주 TOP 7
1. 흥아해운 (003280) : 해운 관련 대장주
✍ 해운 관련주 편입 사유
흥아해운은 아시아 지역에서 액체석유화학제품의 해상운송을 주업으로 하고 있다.
현재 BDI 지수 상승에 따라 해운 테마에서 가장 큰 상승 흐름을 보여주고 있어 해운 관련 대장주로 분류된다.
2. STX그린로지스 (465770) : 해운 관련주
✍ 해운 관련주 편입 사유
STX그린로지스는 STX에서 해운업, 물류업 부문을 인적분할 방식으로 분할 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재상장된 회사이다.
STX그린로지스는 해운과 물류 부문에서 자사선을 운용하고 있으며, S&P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32.5K 벌크선(Handy Logger Bulker) 2척을 통해 운영하며 용선 수익을 창출하고 있어 해운 관련주로 편입되었다.
3. 대한해운 (005880) : 해운 관련주
✍ 해운 관련주 편입 사유
대한해운은 해운업, 무역업, 광업, 건설업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해상화물운송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한다.
대한해운은 벌크선, LNG선, 탱커선 등을 통하여 철광석, 천연가스, 원유 등의 원재료를 선박으로 운송하는 해상화물운송 및 해운대리점업을 하고 있다.
대한해운의 주오 거래처는 포스코, 한국가스공사, 한국전력공사 등이 있으며, 이들과 장기운송계약을 체결하여 안정적인 이익이 창출되고 있다.
4. HMM (011200) : 해운 관련주
✍ 해운 관련주 편입 사유
HMM은 국내 대표적인 해운 회사로 100여 척의 다양한 선박과 물류시설, 전 세계를 거미줄처럼 연결하는 항로망, 해운업계를 선도하는 IT시스템, 숙련된 해운 전문인력을 바탕으로 최고의 수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HMM은 각종 수출입 제품은 물론, 원유, 석탄, 철광석, 특수화물 등 국가전략물자를 수송하여 국가경제의 대동맥 역할을 수행함.
국내 최대 해운사인 HMM은 최근 매각 절차를 진행한 바 있으며, 하림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어 HMM 인수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5. 팬오션 (028670) : 해운 관련주
✍ 해운 관련주 편입 사유
팬오션은 해상화물운송을 사업목적으로 1966년 5월 범양전용선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현재 팬오션의 최대주주는 하림지주이다.
팬오션의 주력사업인 벌크화물 운송 서비스를 필두로 비벌크화물 운송 서비스(컨테이너화물 운송 서비스, 탱커선 서비스, LNG운송 서비스)까지 다양한 형태의 해상운송사업과 곡물사업 및 선박 관리업 등을 함께 영위하고 있다.
팬오션의 주요 매출처는 포스코, VALE, 현대글로비스 주식회사, SUZANO S.A., 한국남동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가스공사 등이 있다.
6. 티케이케미칼 (104480) : 해운 관련 수혜주
✍ 해운 관련주 편입 사유
티케이케미칼은 합성섬유의 제조 및 판매와 주택건설 및 시공 그리고 터치스크린 제조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이다.
티케이케미칼은 컨테이너선 해운사인 SM상선의 지분 29.55%를 보유하고 있다. 또한 벌크선 해운사인 대한해운 지분 11.65%를 보유하고 있어 해운 관련 수혜주로 분류된다.
7. KSS해운 (044450) : 해운 관련 대장주
✍ 해운 관련주 편입 사유
KSS해운은 LPG, 석유화학제품 원료 등을 전문으로 운반하는 해운업체이다.
KSS해운은 케미칼화물(MEG, BZ, CUMENE 등) 및 가스화물(LPG, NH₃, VCM 등) 등 석유화학의 특수화물 선박운송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특히, LPG와 암모니아 가스를 운송하는 대형 가스운반선 부문에서는 아시아 굴지의 선단을 보유하고 있다.
결론
해운 관련주는 흥아해운, STX그린로지스, 대한해운, HMM, 팬오션, 티케이케미칼, KSS해운 등이 있다.
해운 관련 대장주는 현재 흥아해운이다. 하지만 시장 상황에 따라 대장주는 항상 변경되니 당일 시장 상황을 꼭 확인해야 된다.
이번 벌크운임지수(BDI)은 경기회복의 전조라고 보기보다는 계절적인 영향이 크다는 분석도 있다. 따라서 해운 테마 투자 시 신중히 알아보고 투자하는 것을 권장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