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산업 이해하기-② : 반도체 8대 공정 개념 이해하기
반도체 산업을 이해하기 위해서 꼭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이 바로 '반도체 8대 공정'이다. 8대 공정은 전공정과 후공정으로 구분되는 과정을 조금 더 자세히 분류해 놓은 것이다. 각 공정을 설명하기 위한 전문용어에 얽매이지 말고 공정별 관계에 초점을 맞춰 읽어보길 권장한다.
반도체 산업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시리즈로 포스팅하였으니 반도체에 대해 더 많은 기초 상식을 알고 싶으시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도체 산업 이해하기-① : 반도체란 무엇이며, 역할과 종류에 대한 기초 지식
반도체 산업 이해하기-② : 반도체 8대 공정 개념 이해하기
반도체 산업 이해하기-③ : 반도체 8대 공정 # 1 '웨이퍼 제조 공정'
반도체 산업 이해하기-④ : 반도체 8대 공정 # 2 '산화 공정'
반도체 산업 이해하기-⑤ : 반도체 8대 공정 # 3 '포토 공정'
반도체 산업 이해하기-⑥ : 반도체 8대 공정 # 4 '식각 공정'
반도체 산업 이해하기-⑦ : 반도체 8대 공정 # 5 '증착 & 이온주입 공정'
반도체 산업 이해하기-⑧ : 반도체 8대 공정 # 6 '금속배선 공정'
반도체 산업 이해하기-⑨ : 반도체 8대 공정 # 7 'EDS 공정'
반도체 산업 이해하기-⑩ : 반도체 8대 공정 # 8 '패키징 공정'
반도체 8대 공정이란?
반도체 공정은 크게 웨이퍼를 제조하고 회로를 새기는 전공정(Front-end)과 칩을 패키징 하는 후공정(Back-end)으로 나눌 수 있다. 즉 전공정은 반도체를 만드는 과정이고 후공정은 반도체를 검수하고 포장하는 과정으로 이해하면 쉽습니다.
전공정과 후공정에는 각 단계가 있는데 전공정은 웨이퍼 제작, 산화, 포토, 식각, 확산ㆍ증착, 금속배선이 있으며 후공정에는 테스트, 패키징이 있다.
따라서, 반도체 8대 공정이란 전공정과 후공정을 더욱 자세히 분류한 것으로 ① 웨이퍼 제조 공정→ ② 산화 공정 → ③ 포토 공정 → ④ 식각 공정 → ⑤ 증착 & 이온주입 공정 → ⑥ 금속배선 공정 → ⑦ EDS(Electrical Die Sorting) 공정 → ⑧ 패키징(Packaging) 공정을 말하는 것이다.
결론
사실 반도체 8대 공정의 절차만 알고 있다면 반도체 산업 구조에 대해 절반 이상 이해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여기서 멈춘다면 아쉬우니 각 공정별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반도체 8대 공정 전체를 하나의 포스팅에 담는다면 읽기 매우 지루할 수 있으니 공정별로 구분하여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반도체 8대 공정의 시작인 웨이퍼 제작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도체 산업 이해하기-③ : 반도체 8대 공정의 첫 번째 웨이퍼 제조 공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