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수소 관련주 TOP 10 | 한일, 수소협력대화 6월 중순 출범

liar fortune teller 2024. 5. 27.

수소 관련주 썸네일

한국-일본 수소협력대화 6월 중순 출범, 수소 관련주

 

2024년 5월 26일 우리나라의 윤석열 대통령과 일본의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약 50분간 정상회담을 가졌다.

이날 양국 정상은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한일수소협력대화를 신설하여 6월 중순에 출범하는 것을 합의하였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 차장은 "한일 간 글로벌 수소 공급망 확대를 기대할 수 있데 됐다"라며 "수소와 관련된 표준, 수소 에너지와 관련된 규격 그리고 정책 분야에서 협력한다"라고 설명하였다.

한일, 수소협력대화 6월 중순 출범
한일, 수소협력대화 6월 중순 출범(출처 : 뉴스1)

금일 한일 양국의 수소협력대화 출범 소식과 함께 AI 데이터센터 전력 수요 급증에 수소에너지가 부각되어 수소 관련 종목들이 상승하였다. 그럼 수소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수소 관련주는 삼영에스앤씨, 에스퓨얼셀, 유일에너테크, 미코, 일진하이솔루스, 범한퓨얼셀, 두산퓨얼셀, 코오롱ENP, 비나텍, 동아화성 등이 있다.

수소 관련주 TOP 10

1. 삼영에스앤씨 (361670) : 수소 대장주

 

📶 수소 관련주 편입 사유

삼영에스앤씨는 그린뉴딜의 근간인 환경, 에너지 효율, 건강과 관련된 온도, 습도, 미세먼지, 가스 등 센서와 그 응용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삼영에스앤씨는 지난 2021년 11월 17일에 세계 최초로 수소 연료 전지 시스템에 포함된 재순환 장치의 온습도를 제어하는 센서를 개발한 이력을 보유하고 있어 수소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다.

삼영에스앤씨가 개발한 수소 연료 전지용 온습도 센서는 수소연료전지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부품으로 부각된 전력이 있다.

최근 수소에너지와 관련하여 가장 핫한 종목으로 수소 대장주로 관련 테마를 주도하고 있다.

 

 

✍ 관련 기사

https://cm.asiae.co.kr/article/2021111710402474609

삼영에스앤씨 재무정보 바로가기
삼영에스앤씨 재무정보 바로가기


2. 에스퓨얼셀 (288620) : 수소 관련주

 

📶 수소 관련주 편입 사유

에스퓨얼셀은 연료전지 시스템을 생산, 판매하는 전문업체로서, 주요제품으로는 1kW, 5kW, 6kW, 10kW급 건물용 연료전지와 100kW급 발전용 연료전지가 있다.

연료전지 시스템은 수소와 산소의 화학 반응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는 친환경 에너지 시스템으로 에스퓨얼셀의 주력 사업이다.

에스퓨얼셀은 수소연료전지 전문기업으로 건물용 연료전지의 제조 및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최근 연료전지 파워팩을 신규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에스퓨얼셀은 지난 2023년 11월 30일에 김천시 등 7개 에너지 관련 기관 및 기업과 '그린수소 생태계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그린수소는 태양광과 풍력과 같은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을 사용하여 물을 전기분해하여 만들어지는 수소로 생산과정에서 탄소 배출이 전혀 없는 청정수소이다.

✍ 관련 기사

https://www.pinpoint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67437

에스퓨얼셀 재무정보 바로가기
에스퓨얼셀 재무정보 바로가기


 

엔터주 TOP 10 | 한중FTA 2단계 협상 재개... 문화ㆍ관광ㆍ법률까지 개방

한중 FTA 2단계 협상 재개... 문화ㆍ관광ㆍ법률까지 개방, 엔터주 윤석열 대통령이 리창 중국 총리,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연쇄 회담을 통해 3국 협력체계 강화에 나섰다.특히, 우리나라 정

liar-fortune-teller.tistory.com


3. 유일에너테크 (340930) : 수소 관련주

 

📶 수소 관련주 편입 사유

유일에너테크는 전기 자동차 및 ESS용 2차전지 제조를 위한 조립공정의 핵심 장비 Notching기, Stacking기, Tab welding기 제작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유일에너테크는 국내 Major 수소연료전지 생산 업체인 두산퓨얼셀에 발전용 수소연료전지 소재 촉매코팅 양산장비를 납품하여 수소연료전지 시장에 진입하였다.

✍ 관련 기사

https://m.ddaily.co.kr/page/view/2022022214031679704

유일에너테크 재무정보 바로가기
유일에너테크 재무정보 바로가기


4. 미코 (059090) : 수소 관련주

 

📶 수소 관련주 편입 사유

미코는 1999년 설립된 반도체 부품 전문 기업으로, 동사 및 종속회사는 반도체사업부문, 연료전지사업부문, 바이오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다.

미코의 자회사 미코파워는 지난 2023년 8월에 8kW SOFC 시스템을 출시한 바 있다. 해당 수소연료전지는 연료재순환(AOGR: Anode off-gas Recycle) 기술을 적용한 고효율형으로 한국가스안전공사(KGS) 설계단계검사에 63.3%의 고효율로 합격하였다.

미코파워의 수소연료전지는 기존 기록을 경신한 제품보다 효율을 한층 높인 것으로 글로벌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다.

 

 

✍ 관련 기사

http://www.kharn.kr/mobile/article.html?no=23011

미코 재무정보 바로가기
미코 재무정보 바로가기


5. 일진하이솔루스 (271940) : 수소 관련주

 

📶 수소 관련주 편입 사유

일진하이솔루스는 수소사업(수소 차량용 연료탱크 등 저장용기) 및 환경사업(매연저감장치 DPF)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일진하이솔루스는 지난 2021년 8월에 독일 특장차 제조사인 파운그룹과 수소연료저장 시스템 공급계약을 맺은 이력을 보유하고 있어 수소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다. 해당 계약은 일진하이솔루스의 수소연료저장 시스템을 수소 환경특장트럭 120대에 공급하는 계약이다.

또한, 일진하이솔루스는 2014년부터 현대차에 수소연료탱크를 공급하고 있으며, 2022년에는 현대차 북미 수출용 대형 수소트럭에 실리는 수소연탱크와 모듈 공급사로 선정된 바 있다.

일진하이솔루스의 '타입4 수소연료탱크'는 비금속 라이너와 탄소섬유 복합체를 재질로 해 수소 저장용량·무게·안정성 측면에서 유리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타입4 탱크를 생산할 수 있는 곳은 세계적으로 일진하이솔루스와 일본 도요타자동차뿐이다.

✍ 관련 기사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4052637561

일진하이솔루스 재무정보 바로가기
일진하이솔루스 재무정보 바로가기


 

SMR 관련주 TOP 10 | SMR 대장주, 테마주

뉴스케일 파워(Nuscale Power Corp) 1개월 사이 주가 160% 상승, SMR 관련주 뉴스케일 파워는 소형모듈원자로(SMR, Small Modular Reactor) 세계 1위 기업으로 SMR을 전문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최근 뉴스케일 파

liar-fortune-teller.tistory.com


6. 범한퓨얼셀 (382900) : 수소 관련주

 

📶 수소 관련주 편입 사유

범한퓨얼셀은 수소연료전지 기술 개발 및 제품 생산 전문기업으로 잠수함용 연료전지 사업을 시작으로 건물용 연료전지, 수소충전소 구축 사업 등으로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범한퓨얼셀은 차세대 수소연료전지인 SOFC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2023년 세계 두 번째로 캐스케이드 방식의 3kW SOFC hot box를 개발하여 장기운전 평가를 완료한 바 있다.

또한, 범한퓨얼셀은 2023년 11월에는 순수수소 건물용 연료전지 시스템(5kW, 10kW)를 개발을 완료한 바 있다. 이중 10kW 시스템은 인증 당시 국내 최고 발전 효율인 56.9%를 달성하였다.

✍ 관련 기사

https://www.globalepic.co.kr/view.php?ud=202405071252514983abe7dc9896_29

범한퓨얼셀 재무정보 바로가기
범한퓨얼셀 재무정보 바로가기


7. 두산퓨얼셀 (336260) : 수소 관련주

 

📶 수소 관련주 편입 사유

두산퓨얼셀의 핵심 사업은 발전용 연료전지 사업으로, 발전용 연료전지 기자재 공급 및 연료전지 발전소에 대한 장기유지보수서비스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두산퓨얼셀은 국내 최초 발전용/건물용 연료전지 사업을 선도해 온 회사로 핵심기술인 스택 및 개질기 의 설계, 제작에서부터 시스템 통합 자체 제작까지의 기술을 확보한 연료전지 분야 전문기업이다.

두산퓨얼셀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액체 인산을 전해질로 이용하는 인산형 연료전지(PAFC, Phosphoric Acid Fuel Cell) 기술을 사용한다. 해당 기술은 높은 내구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연료를 이용 가능하며, 실시간 부하변동에 적시 대응 가능한 빠른 응답성을 자랑한다.

두산퓨얼셀은 두산의 자회사 하이엑시엄과 함께 지난 2024년 3월 25일에 선박용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의 핵심부품인 셀스택(Cell stack)이 노르웨이 선급협회(DNV)의 환경테스트 기준을 통과한 바 있다.

두산퓨얼셀의 SOFC가 세계 최초로 선박 환경 테스트에 통과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일반 기준보다 선박에 설치되는 SOFC는 실제 운항조건보다 혹독한 환경에서 테스트를 받고 있다.

 

 

✍ 관련 기사

https://biz.chosun.com/industry/company/2024/03/25/ECP4FTLE3JGDTAQPA2QLKBSSJI/

두산퓨얼셀 재무정보 바로가기
두산퓨얼셀 재무정보 바로가기


8. 코오롱ENP (138490) : 수소 관련주

 

📶 수소 관련주 편입 사유

코오롱ENP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제조 가공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코오롱ENP는 2024 3월 29일 주주총회를 통해 코오롱플라스틱을 '코오롱ENP'로 사명을 변경하였다.

코오롱그룹은 그룹차원에서 지난 2021년 9월부터 수소 산업 생태계를 구축에 나선 바 있으며, 코오롱ENP는 수소전기차용 연료전지 효율성 극대화하는 하우징 부품, 수소압력용기 국산화를 위한 소재 개발에 집중하고 있어 수소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다.

✍ 관련 기사

https://m.edaily.co.kr/news/read?newsId=01784326629178152&mediaCodeNo=257

코오롱ENP 재무정보 바로가기
코오롱ENP 재무정보 바로가기


9. 비나텍 (126340) : 수소 관련주

 

📶 수소 관련주 편입 사유

비나텍은 1999년에 설립되어 전자부품 종합유통전문회사로 출발하였으며, 슈퍼커패시터 분유로 사업을 확대, 수소연료전지 부품의 양산준비를 위해 완주 1 공장을 완공한 바 있다.

비나텍은 수소연료전지용 MEA, 지지체, 촉매 등을 생산하는 기업이다.

수소연료전지용 MEA(Membrane Elecrode Assembly, 막전극접합체)는 수소와 산소가 반응하는 전기화학반응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PEM 연료전지의 핵심 부품으로 스택 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50~60%에 이른다.

비나텍은 지난 2024년 1월에 프랑스의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리딩기업과 160KW급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에 적용될 MEA 공급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 관련 기사

https://www.h2news.kr/news/articleView.html?idxno=11980

비나텍 재무정보 바로가기
비나텍 재무정보 바로가기


10. 동아화성 (041930) : 수소 관련주

 

📶 수소 관련주 편입 사유

동아화성의 주력제품은 자동차 엔진 및 각종 부품을 연결하는 인테크 호스와 드럼세탁기 도어의 누수방지 고무제품인 도어가스켓이다.

동아화성은 자회사인 동아퓨얼셀(지분율 72.5%)이 기존 PEMFC와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FC)의 단점을 극복한 차세대 수소연료전지 HT-PEMFC 시스템을 상용화한 이력을 보유하고 있어 SOFC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다.

 

 

✍ 관련 기사

https://www.etoday.co.kr/news/view/2363271

동아화성 재무정보 바로가기
동아화성 재무정보 바로가기


결론

수소 관련주는 삼영에스앤씨, 에스퓨얼셀, 유일에너테크, 미코, 일진하이솔루스, 범한퓨얼셀, 두산퓨얼셀, 코오롱ENP, 비나텍, 동아화성 등이 있다.

최근 수소 관련 종목들이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AI 데이터센터 전력 수요 급증에 수소에너지가 부각되고 있는 것이 주된 이유이며, 추가적으로 오늘 한일 간 수소협력대화 뉴스가 공개되면서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최근 수소 테마의 급등으로 바로 진입하기보다는 관련 뉴스를 통해 신중하게 접근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