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마존 관련주 TOP-7, 아마존(AWS) 한국 클라우드 시장 대규모 투자

liar fortune teller 2023. 10. 17.

아마존 관련주 썸네일
아마존 관련주

 

세계 최대 클라우드 기업인 아마존웹서비스(AWS, Amazon Web Services)가 한국 클라우드에 대규모 투자를 결정하였다. 국내 주식 시장에서는 당연하게도 아마존 관련주가 강세를 보였다. 아마존과 관련한 국내 기업으로는 포시에스, 웅진, 솔트웨어, 남성, 오픈베이스, 시큐레터, 비트나인 등이 있다.

 

아마존웹서비스(AWS) 한국 클라우드 시장에 대규모 투자

 

아마존웹서비스(AWS)는 2023년 10월 11일에 'AWS의 경제적 영향 연구(EIS, Economic Impact Study)' 보고서를 발행하였다. 우리가 보고서에서 가장 주목할 내용은 2018년부터 2022년까지 2조 7,300억 원(20억 4,000만 달러)을 AWS 아시아 태평양(서울) 리전에 투자를 하였으며, '2023년부터 2027년까지 AWS 아시아 태평양(서울) 리전과 관련하여 7조 8,500억 원(58억 8,000만 달러)을 투자할 계획이다'

 

(※ 리전(Region) 이란? : 효율적인 서비스를 위해 주요 거점에 구축한 하나 이상의 존의 집합을 뜻하며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의 지리적 위치로 구분한다.)

AWS 경제적 영향 연구, 요약
AWS 경제적 영향 연구, 요약

 

AWS의 투자는 건설, 엔지니어링, 에너지 컨설팅, 유지보수, 보안 등이 포함되며 한국의 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 설명했다.

 

텔레콤 서비스 어드바이저리 서비스의 '한국 클라우드 도입 경제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경우 클라우드 도입이 1% 증가하면 GDP가 0.04% 증가한다고 설명하였다. AWS의 2023년 클라우드 지출과 상대적 파급 효과를 합하면 국내 GDP가 0.58% 증가해 11조 2,500억 원의 경제적 가치가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2023년 한 해 클라우드 컴퓨팅은 파급 효과와 직접적인 연광성을 지닌 약 20,600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국의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률은 데이터 보안 등의 우려로 OECD 국가들보다 크게 낮다. 그럼에도 AWS가 대규모 투자를 결정한 가장 큰 이유는 한국의 클라우드 시장의 잠재력이 크기 때문이다. 최근 생성형 AI 열풍으로 클라우드 수요가 급증하고 있고, 2027년까지 연평균 8.8%의 성장률을 보일 전망이다.

 

아마존 관련주 TOP-7

1. 포시에스 (189690) : 아마존 관련 대장주

 

 

 포시에스 기업소개

 

웹 및 모바일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자문서 생성 솔루션과 리포팅 솔루션 등을 자체 기술로 개발하여 공공기관, 금융기관, 일반 기업 등에 공급하는 전문 소프트웨어 기업이다.

 

현재 클라우드 기반 전자문서 서비스까지 분야를 확대. AI, 챗봇, 블록체인 등을 접목한 지능형 전자문서 플랫폼 연구개발 지속하고 있다.

 

주요 제품은 리포트 부문의 OZ Report와 전자문서 부문의 OZ e-Form, eformsign부문의 eFormSign이 있다.

 

 

 아마존 관련주 편입 사유

 

포시에스는 2022년 5월에 아마존웹서비스(AWS)DML '파트너 소프트웨어 패스'를 획득하였다. 포시에스는 안정성과 보안 및 운영 우수성, 성능 효율성, 비용 최적화를 비롯해 이폼사인(eFormSign)의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및 운영 사례에 대한 AWS의 기본 기술 검증을 완료하고 'AWS 인증 소프트웨어 배지'를 획득했다.

 

포시에스의 전자계약 서비스는 100%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해 안정적으로 구현이 가능하다.

 

상기와 같은 사유로 포시에스는 아마존웹서비스 관련 대장주로 알려져 있다.


2. 웅진 (016880) : 아마존 관련주

 

 웅진 기업소개

 

2007년 투자사업과 교육문화사업 등을 분리하여 동사를 존속법인으로 하고 웅진씽크빅을 신설법인으로 하는 인적분할을 실시하였으며, 상호를 웅진홀딩스로 변경하였다.

 

코웨이, 웅진식품, 웅진케미칼의 지분 매각을 통해 2014년 회생절차 종결 결정을 받았으며, 2015년 3월 상호를 웅진으로 변경하였다.

 

웅진그룹은 총 16개의 계열사(국내 14, 해외 2)가 있음. 웅진에너지는 2022년 법원으로부터 파산선고를 받아 관련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

 

 아마존 관련주 편입 사유

 

웅진은 2018년에 아마존웹서비스(AWS)의 'APN(AWS Partner, Network) 어드밴스드 컨설팅 파트너'에 선정된 바 있다.

 

또한, 2019년에는 AWS 사용자를 위한 클라우드 모니터링 시스템인 '와치콘(Watchcon)' 개발을 완료하였다. '와치콘'은 AWS 클라우드 컨설팅, 구축, 운영 및 관리에 대한 경험을 살려 손쉬운 클라우드 모니터링 시스템이다.

 


3. 솔트웨어 (328380) : 아마존 관련주

 

 솔트웨어 기업소개

 

솔트웨어는 2003년 11월 설립되었으며 공공기관, 대학, 기업용 클라우드 시스템 구축 서비스와 인프라 구축 운영 서비스, 그리고 기업용 포털솔루션을 주요 제품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S/W 패키지인 BIPS를 통해 고객사의 업무 포털 시스템을 구축하였고, S/W 솔루션인 BIPS enView를 출시하여 기업정보화 사업에 진출하였다.

 

솔트웨어가 카타르에 수출한 컨테이너형 육묘기와 사막형 그린하우스 제품을 기반으로 스마트팜 시장 진출 준비 중에 있다.

 

 아마존 관련주 편입 사유

 

솔트웨어는 아마존웹서비스(AWS)와 IBM 등 글로벌 클라우드 제공업체들과 파트너십을 체결해 맞춤형 클라우트 시스템을 구축하도록 도움을 주며, 운용과 유지 및 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4. 남성(004270) : 아마존 관련주

 

 남성 기업소개

 

남성은 1965년에 설립되어 각종 전자제품을 생산하여 수출해 왔으며, 모바일 오디오, 비디오 기기, XM위성수신 라디오, GPS 수신기, 스마트키 등을 해외에 판매한다.

 

국내에서는 유통, 임대사업도 영위함. 구로 크라운플라자, 서울 면목동 CAMELLIA 면목점 등을 운영한다.

 

작성 대상에 포함된 종속기업은 NAMSUNG AMERICA, INC (지분율 99.60%)와 남성에이엠디 (지분율 100%)가 있다.

 

 아마존 관련주 편입 사유

 

남성은 2022년에 아마존의 차량용 인공지능(AI) 비서 '알렉사 오토'를 탑재한 인포테인먼트 기기를 공동으로 개발한 전력이 있다. '알렉사 오토'는 음성 명령으로 미디어 스트리밍, 검색, 일기예보, 전화연결 등의 아마존 콘텐츠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


5. 오픈베이스(049480) : 아마존 관련주

 

 오픈베이스 기업소개

 

오픈베이스는 각종 컴퓨터 및 관련 기자재의 제조/판매업, 각종 컴퓨터 통신장비 제조 판매 및 통신 소프트웨어 개발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2년 9월 설립되었다.

 

주력 사업부문은 컴퓨터 및 주변기기와 통신장비 판매, 소프트웨어개발 및 공급, 부동산임대 등이다.

 

빅데이터, AI, 디지털 뉴딜, 원격근무 등의 흐름은 클라우드 생태계의 확장을 가속화함. 향후 국내의 코로나 19로 인한 비대면 트렌드 확산은 클라우드 전환 속도를 가속화시킬 전망이다.

 

 아마존 관련주 편입 사유

 

오픈베이스는 아마존웹서비스(AWS) 환경 고객사에 클라우드 보안서비스 '얼럿 로직(Alert Losig)'을 성공적으로 구축, 빌딩, 기술지원 서비스 계약을 완료한 바 있다.

 

오픈베이스는 국내 유일 얼럿 로직 파트너사로 '2019 AWS 서울 서밋'에서 클라우드 환경에서 최적의 보안서비스로 평가받는 얼럿 로직을 소개하였다.

 


6. 시큐레터(189690) : 아마존 관련주

 

 시큐레터 기업소개

 

시큐레터는 2015년 9월 10일에 설립된 알려지지 않은 악성코드(Unknown Malware)를 분석/탐지하는 전문기업이다.

 

이메일 보안사업, 망간 자료전송 파일 보안사업, 웹서비스 파일 보안사업, 문서 중앙화 파일 보안사업, 클라우드 지원 보안사업, 보안위협 인텔리전스 사업, 보안 R&D사업을 통한 기술융합솔루션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2023년 8월 24일 코스닥시장에 신규상장하였다.

 

 아마존 관련주 편입 사유

 

시큐레터는 2023년 2월에 아마존웹서비스(AWS) 마켓플레이스에 이메일 보안 클라우드 서비스인 '시큐레터 이메일 시큐리티 클라우드'를 등록한 바 있다.


7. 비트나인 (357880) : 아마존 관련주

 

 비트나인 기업소개

 

비트나인은 국내 유일의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전문 기술기업으로,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를 제작, 판매하고, 이러한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그래프 기술 전문서비스를 수행하는 기업이다.

 

주요 사업모델은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 License 판매와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기술서비스 판매이다.

 

세계 최초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와 그래프 데이터베이스를 함께 묶어놓은 하이브리드 그래프 데이터베이스를 개발함.

 

 아마존 관련주 편입 사유

 

비트나인은 아마존웹서비스(AWS), 구글, 페이스북, MS 등 글로벌 대기업을 대상으로 그래프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아마존 관련 수혜주로 분류되어 있다.

 

결론

 

아마존웹서비스(AWS)는 국내 클라우드 시장에서 이미 60%의 시장 점유율로 1위를 달리고 있는 상태에서 추가적인 대규모 투자를 결정하였다.

 

아마존웹서비스와 관련된 국내 기업의 성장이 기대되는 가운데 단발적인 성장이 아니라 장기적인 국내 기업의 성장이 이루어졌으면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