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3년 08월 16일) 오늘의 상한가

liar fortune teller 2023. 8. 17.

(23년 08월 16일) 오늘은 KOSPI에서 LS전선아시아, 덕성우, 덕성, 서원, KOSDAQ에서 STX,  솔브레인홀딩스, 국일신동, 신성델타테크, 인트론바이오, 탑엔지니어링, 인지디스플레, 모비스, 서남, 상지카일룸, 파워로직스 등 총 15개 종목이 상한가에 도달하였습니다.

 

KOSPI 상한가 종목
KOSDAQ 상한가 종목

 

 초전도체 관련주 : LS전선아시아, 덕성우, 덕성, 서원, 국일신동, 신성델타테크, 탑엔지니어링, 인지디스플레, 모비스, 서남, 파워로직스


◇ 초전도체 진위 논란 지속에도 상승세

초전도체 LK-99에 대한 진위 공방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보나사피엔스 김인기 대표의 상온 초전도체·강자성체 동시 성립 발언이 연일 부각되고 있다. 핀테크 스타트업 보나사피엔스의 김인기 대표는 지난 10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LK-99는 상온 초전도체도 맞고, 새로운 강자성체도 맞다”며 “원저자들은 원래 생각보다 더 대단한 걸 발견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한국초전도저온학회 ‘LK-99 검증위원회’는 물질 제작의 핵심 재료인 ‘황산납’을 확보해 곧 샘플을 합성하고, 검증에 나설 예정이다. 한편, 미국 메릴랜드대 응집물질이론센터(CMTC), 중국과학원 물리연구소 등은 LK-99를 상온 초전도체로 보기 어렵다는 견해를 내기도 했으며, 국제학술지 ‘사이언스’는 ‘상온 초전도체 주장의 짧고 화려한 삶’이라는 회의적인 논평을 낸 바 있다.

 

LS전선아시아 : LS전선아시아 모회사인 LS전선이 세계 최초로 차세대 초전도케이블을 개발해 국제인증을 받았다는 소문이 돌았다. 이 때문에 비상장사인 LS전선 대신 상장 자회사인 LS전선아시아가 초전도체 관련주로 묶이면서 최근 주가가 급상승했다. 

LS전선아시아는  '초전도체주, LK-99 진위 공방에도 급등세 지속' 기사에 대해 해명하기 위해 8월 16일 “초전도체 케이블과 관련된 사업을 진행하거나 초전도체 개발에 대한 사실이 없음을 알려드린다”고 공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상한가에 올랐다.

 

덕성, 덕성우 : 이석배·김지훈·김현탁·임성연·안수민·오근호씨가 저자로 참여한 퀀텀에너지연구소 연구진은 LK-99가 지금까지 가능성만 제기됐던 1차원 초전도체라는 내용을 골자로 한 세번째 수정 논문을 논문 사전공개 사이트 '아카이브'에 공개했다. 이와 관련하여 덕성과 덕성우는 초전도체 사업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사실로 초전도체관련주로 부각되어 상한가에 올랐다.

한편, 덕성은 8월 16일  “최근 초전도 기술 등과 관련해 주가가 급변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으나 현재 이와 관련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서원 : 퀀텀에너지연구소 연구진은 납과 구리, 인회석(인산염 광물 일종)을 사용해 새로운 결정 구조인 'LK-99'를 만들었다고 밝혔다.

초전도체(LK-99) 개발에 구리 사용 소식이 부각되어 동주물주조사업을 영위하는 서원이 상한가에 올랐다.

 

국일신동 : 퀀텀에너지연구소 연구진은 납과 구리, 인회석(인산염 광물 일종)을 사용해 새로운 결정 구조인 'LK-99'를 만들었다고 밝혔다.

국일신동은 동합금계열 비철전문 제조업체로서 주 생산품은 황동봉이며 그외 철동합금코일 등을 생산하고 있는 사실이 부각되어 상한가에 올랐다.

 

신성델타테크 : 신성델타테크는 사업영역상 초전도체와 관련이 없는 기업이지만 엘앤에스벤처캐피탈 지분 52.52%를 가지고 있고 엘앤에스벤처캐피탈은 퀀텀에너지연구소 지분 9.37%를 보유 중이다. 엘앤에스벤처캐피탈은 지난 2012년 12월 퀀텀에너지연구소에 5억원을 투자해 지분 9.37%를 확보했다. 당시 퀀텀에너지연구소는 약 53억여원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인지디스플레 : 인지디스플레는 손자회사 유텍솔루션이 엘앤에스벤처캐피탈 지분 7.19%를 가지고 있고 엘앤에스벤처캐피탈은 퀀텀에너지연구소 지분 9.37%를 보유 중이다. 

 

파워로직스 : 파워로직스는 엘앤에스벤처캐피탈 지분 11.51%를 가지고 있고 엘앤에스벤처캐피탈은 퀀텀에너지연구소 지분 9.37%를 보유 중이다. 

 

탑엔지니어링 탑엔지니어링은 파워로직스의 지분 35.69%을 보유하고 있으며 8월 16일 35.09%로 변경되었다고 공시하였다.

모비스 : 모비스는 거대과학시설 분야에서 국내기업으로 유일하게 EPICS 기반 초정밀 특수제어 시스템 및 장비를 공급한다. ITER 초전도 신호처리시스템 사업을 수주한 이력이 있으며 초전도코일 전원공급장치(CPS)를 생산한다.

서남 : 서남은 국내 유일의 고온 초전도 선재 제조업체이며, 주요 제품으로는 2세대 고온 초전도선재와 초전도 자석 등이 있다.

 

 물류해운 인적분할 완료 : STX


STX는 물류해운 사업 부문의 인적 분할을 확정하면서 주가가 상한가를 기록했다. 앞으로 STX는 글로벌 트레이딩 사업을 더욱 강화하고, 분할 신설회사인 STX그린로지스는 물류해운 사업의 전문성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이번 인적분할은 기존 법인의 주주가 지분율에 맞춰 신설 법인의 지분을 나눠 갖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기존 법인이 신설 법인의 주식을 소유하는 물적분할과는 차이가 있다. 이에 STX 주주들은 오는 9월 1일 신설 예정인 STX그린로지스의 주식을 STX 보유 지분율에 따라 갖게 된다. 두 회사의 분할 비율은 약 8대 2로, STX가 76.74%, 신설 법인인 STX그린로지스가 23.26%다.

STX그린로지스 신주배정기준일은 오는 8월 31일이며, 신주 상장 예정일은 9월 13일이다. STX는 지난달 한국거래소로부터 STX그린로지스의 주권 재상장예비심사 결과 상장 승인을 받았다.

STX는 분할 후 글로벌 종합상사로서 입지를 강화하고, 원자재·산업재 트레이딩에 더욱 힘을 싣겠다는 방침이다. STX그린로지스는 경쟁력 있는 선대 운영, 지속적인 차터링(용선) 사업 확대 등을 통해 물류·해운업의 밸류체인을 확보하고 사업 전문성을 극대화할 방침이다.

 

◎ 2분기 호실적 : 솔브레인홀딩스


솔브레인홀딩스는 올해 연결기준 2분기 영업이익이 334억3812만원으로 전년대비 27.5% 증가했다고 지난 14일 공시했다.

지배지분 순이익은 38.7% 증가한 470억2030만원이다.

 

◎ 보툴리눔 톡신 대체 신소재 'iN-SIS%' 국제화장품원료 등록 : 인트론바이오


인트론바이오는 이날 보툴리눔 톡신 대체 신규소재 'iN-SIS5'가 국제화장품원료에 등록됐다고 밝혔다.

이번 등록은 iN-SIS5에 대한 국제화장품성분(INCI) 등록 및 국제화장품성분사전 (ICID) 등재를 모두 완료한 것이며, 이는 국제적으로 화장품 성분원료로서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2분기 호실적 : 상지카일룸


상지카일룸은 올해 연결기준 2분기 영업이익이 202억1914만원으로 전년대비 1,431.1% 증가했다고 14일 공시했다.

 

매출액은 482.8% 증가한 732억9624만원, 지배지분 순이익은 1,892.5% 증가한 225억3025만원이다.

올해 별도기준 상지카일룸의 2분기 매출액은 226억8994만원으로 전년대비 194.1% 늘었다. 영업이익은 11억176만원으로 전년대비 흑자전환했다.

순이익은 49억2043만원으로 전년대비 220.9% 증가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