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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라이다(Lidar) 관련주 TOP 7 | 자율주행 기술 분석 ①

liar fortune teller 2023. 11. 12.

자율주행차 라이다 관련주 썸네일
자율주행차 라이다 관련주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해 완성차 기업과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완전 자율주행 기술을 선도하는 기업이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선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율주행 시장규모도 해마다 커지고 있다. 또한, 자율주행 기술 레벨이 높아질수록 차량에 들어가는 카메라 센서, 라이다 센서, 레이더 센서의 개수가 많아진다. 센서 관련 업종의 성장이 예상되는 부분이다.

 

뿐만 아니다. 앞으로의 자율주행차는 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차를 지향한다. 소프트웨어를 통해 주행성능, 편의기능, 안전사향, 감성품질 등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당연한 소프트웨어를 보안을 위해 사이버 보안 솔루션 시장이 성장할 것이다.

 

그럼 자율주행 관련 기술중에 라이다(Lidar)와 관련한 기업에 대해 알아보자. 자율주행차 라이다 관련주로는 HL만도, 큐에스아이, 에이테크솔루션, 엠씨넥스, 엘엠에스, 라이콤, 현대모비스 등이 있다.

 

추가적으로 에스오에스랩과 카네비모빌리티가 있는데 현재 국내 증시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라이다(LiDAR)란?

 

라이다 주변의 사물을 인식하기 위해 레이저 신호를 이용하는 기술이다. 라이다에서 쏘아진 펄스 레이저 신호가 주변의 사물과 부딪힌 후 되돌아오면, 이를 분석해 사물의 위치나 운동 방향, 속도 등을 확인하는 방식이다. 라이다는 영어로 'Light Detection and Ranging'의 약자이며, 통칭 '라이다(LiDAR)'라고 한다.

 

자율주행 기술 단계는 미국자동차공학회(SAR)의 정의에 따르면 레벨 0부터 레벨 5까지 총 6 단계로 나뉜다. 일반적으로 레벨 3 부터 자율주행차라고 불리게 되는데 라이다는 레벨 3 이상의 자율주행차를 위한 핵심 장비이다.

 

라이다 센서의 역할
라이다 센서의 역할

 

라이다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라이다의 장점 라이다의 단점
레이더에 비해 작은 물체도 감지할 수 있다.
정확한 단색 3D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다.
형태 인식이 가능하고 정밀도가 높다
번개 등 악천후에도 작동이 가능하다.
가격이 비싸다.
레이더와 비교 시탐지거리가 비교적 짧다.
가려져 있는 물체는 감지할 수 없다.(투과 불가능)

 

 

자율주행 라이다 시장 전망


키움증권의 리포트에 따르면 자율주행 단계가 올라갈수록 라이다, 카메라 등 각종 센서의 개수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구 분 카메라 LiDAR 레이더 초음파 합계
레벨 1 1 0 2 4 7
레벨 2 5 0 4 8 17
레벨 3 7~8 1~2 4~6 8~10 20~26
레벨 4 9~12 4~6 8~10 10~12 31~40

 

또한, LiDAR의 시장 규모는 2030년까지 160억 달러(약 21조 원)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자율주행 라이다 관련주 TOP 7

1. HL만도 (204320) : 자율주행 라이다 관련주

 

HL만도 로고
HL만도 로고

 

HL만도 기업개요

 

동사는 2014년 한라홀딩스의 자동차부품 제조ㆍ판매업 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22년 9월 5일 임시주주총회를 통해 사명이 만도에서 HL만도로 변경됨.

 

동사는 제동, 조향, 현가장치 및 기타 자동차부품의 설계, 조립, 제조, 공급 및 자동차부품의 마케팅, 판매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사업구조 안정화를 위하여 현대기아차뿐 아니라 GM, Ford, 중국 로컬 OEM, 유럽 및 인도 완성차로 고객다변화를 진행 중임.

 

HL만도 재무정보

 

주요 재무정보 2023. 03 2023. 06 2023. 09(E)
매출액(억원) 19,967 20,868 20,974
영업이익(억원) 702 770 845
당기순이익(억원) 436 511 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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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L만도 재무정보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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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라이다 관련주 편입 사유

 

HL만도는 엠씨넥스, 카네비컴(現 카네비모빌리티), 서울로보틱스, 에스오에스랩, 한국자동차연구원 등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산업통상자원부의 국책과제인 '자율주행용 하이레졸루션 3D 고정형 라이다 기술개발'의 수행 사업자로 선정된 바 있다. 해상 국책과제는 2025년까지 진행되지만 해당 컨소시엄은 2024년에 제품 출시가 목표이다

 

또한, HL만도의 자회사 HL클레무브는 비고정형 라이다 특허를 확보하고 선행개발을 완료하였다. 또한 글로벌 라이다 시장을 주도하기 위해 경쟁력 있는 고해상도 고정형 라이다 개발에 착수하였다.

 

HL만도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차량용 중거리 레이더를 개발ㆍ양산한 업체이다. 이전까지 HL만도는 엠씨넥스와 함께 차량용 라이다 개발을 추진한 바 있다.

 


2. 큐에스아이 (066310) : 자율주행 라이다 관련주

 

큐에스아이 로고
큐에스아이 로고

 

큐에스아이 기업개요

 

동사는 2000년에 반도체 레이저, 광반도체 관련 제품 등의 제조, 판매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2006년 11월 24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연결회사는 반도체 레이저, 광반도체 관련 제품 등의 제조, 판매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연결회사는 반도체 레이저 원천기술의 확보와 고객 맞춤형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Total Solution을 구축하고 있어 차별화된 개별 고객 맞춤형의 제품대응이 가능하다는 경쟁력을 갖춤.

 

큐에스아이 재무정보

 

주요 재무정보 2023. 03 2023. 06 2023. 09(E)
매출액(억원) 50 50 -
영업이익(억원) -5 -3 -
당기순이익(억원) 41 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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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라이다 관련주 편입 사유

 

큐에스아이는 레이저 다이오드(LD) 전문기업으로 2021년에 국책과제를 통해 자동차 라이다용 반도체 레이저 다이오드를 국내 최초로 개발을 완료한 바 있다. 해당기술은 자율주행차 라이다 센서 광원으로 적용된다.

 

또한, 큐에스아이는 2023년 4월에 '자율주행차용 고해상도 MEMS형 4D FMCW 라이다(LiDAR) 상용화를 위한 핵심 광소자 및 초소형 광집적 모듈 기술 개발' 과제에 참여하고 있다. 주관기관은 한국전자기술연구원이다. 해당 과제는 2027년 12월까지 진행한다.


3. 에이테크솔루션 (071670) : 자율주행 라이다 관련주

 

에이테크솔루션 로고
에이테크솔루션 로고

 

에이테크솔루션 기업개요

 

동사는 2001년 설립되어 주형 및 금형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의 사업부문은 MOLD, PRESS, 정밀부품 사업부 체제로 운영되고 있음.

 

동사의 제품 품목으로는 대형 TV, 에어컨, 세탁기등 가전제품 및 자동차부품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금형제품인 MOLD 및 PRESS가 있음.

 

또한 금형제작 시 발생하는 소모성 금속류, 레진가공 및 자동차 부품, 복합기 부품, LED부품류 등의 정밀 부품이 있음.

 

에이테크솔루션 재무정보

 

주요 재무정보 2023. 03 2023. 06 2023. 09(E)
매출액(억원) 642 612 -
영업이익(억원) 3 14 -
당기순이익(억원) 4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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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라이다 관련주 편입 사유

 

에이테크솔루션은 2018년에 자율주행의 핵심 기술인 라이다(LiDAR)  부품 개발 국책과제에 선정된 바 있다. 

 

또한, 에이테크솔루션의 2대 주주는 삼성전자로 지분 15.92%를 보유하고 있다. 이 때문에 삼성전자 '운전자 무개입 주행 성공' 등 관련 뉴스에 상승한 바 있다.


4. 엠씨넥스 (097520) : 자율주행 라이다 관련주

 

엠씨넥스 로고
엠씨넥스 로고

 

엠씨넥스 기업개요

 

동사는 2004년 설립된 카메라모듈과 관련 응용제품의 개발 및 생산 기업임. 베트남 현지법인을 통해 제조를 하고 있으며 그 외 2개의 종속회사를 두고 있음.

 

동사는 초소형 카메라모듈 분야에 대한 핵심 기술력을 바탕으로 휴대폰, 자동차를 포함하여 블랙박스, 로봇, CCTV, 3D 등 사업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음.

 

동사는 2023년 1분기 기준 95개의 특허권을 보유하고 있음.

 

엠씨넥스 재무정보

 

주요 재무정보 2023. 03 2023. 06 2023. 09(E)
매출액(억원) 2,510 1,922 2,238
영업이익(억원) 28 -23 84
당기순이익(억원) 82 38 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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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라이다 관련주 편입 사유

 

엠씨넥스는 HL만도는 주관으로 카네비컴(現 카네비모빌리티), 서울로보틱스, 에스오에스랩, 한국자동차연구원 등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산업통상자원부의 국책과제인 '자율주행용 하이레졸루션 3D 고정형 라이다 기술개발'의 수행 사업자로 선정된 바 있다. 해상 국책과제는 2025년까지 진행되지만 해당 컨소시엄은 2024년에 제품 출시가 목표이다

 

한편, 엠씨넥스는 차량용 카메라 전문기업으로 자율주행 카메라 센서 관련 종목에도 포함된다.

 


5. 엘엠에스 (073110) : 자율주행 라이다 관련주

 

엘엠에스 로고
엘엠에스 로고

 

엘엠에스 기업개요

 

동사는 1999년 2월 설립되었으며, LCD BLU의 핵심부품인 프리즘 시트의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현재 중소형시장은 약 4천억 규모의 시장으로 동사와 3M사가 양분하는 독과점 시장을 구성하고 있음.

 

동사는 미쓰비시레이온과 역프리즘시트에 대한 특허 라이선스계약을 체결하여 기존 보유하고 있던 기술에 접목, 프리즘시트의 초고휘도화를 통해 독점적인 시장지배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임.

 

엘엠에스 재무정보

 

주요 재무정보 2023. 03 2023. 06 2023. 09(E)
매출액(억원) 175 192 -
영업이익(억원) -43 -27 -
당기순이익(억원) -11 -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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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라이다 관련주 편입 사유

 

엘엠에스는 한국자동차연구원, 에스오에스랩과 함께 자율주행차의 핵심 부품인 라이다 센서를 개발하기 위해 협력한 바 있다. 엘엠에스는 라이다 단위 부품 패키징 설계ㆍ제작 부분을 맡고 있다.


6. 라이콤 (388790) : 자율주행 라이다 관련주

 

라이콤 로고
라이콤 로고

 

라이콤 기업개요

 

동사는 2023년 스팩 합병된 기업으로 1999년 11월에 설립된 이후 광증폭기, 광송수신기, 광중계기 등의 광네트워크 모듈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음.

 

비통신용 광증폭기(센싱) 의 개발 및 납품, 통신용 광증폭기를 개발하여 네트워크 장비 슬롯에 바로 체결하여 제한 없이 적용가능한 P P 광증폭기(SFP+타입)를 세계최초로 상용화함.

 

향후 광증폭 부분의 기술을 응용하여 광섬유 레이저를 상용화하고자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음.

 

라이콤 재무정보

 

주요 재무정보 2023. 03 2023. 06 2023. 09(E)
매출액(억원) 59 51 -
영업이익(억원) -4 -6 -
당기순이익(억원) -46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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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라이다 관련주 편입 사유

 

라이콤은 지난 2023년 5월 글로벌 선두 자율주행 라이다 기업인 '루미나(LUMINAR)'에게  '초소형 펄스드 파이버 레이저'의 샘플 공급한 바 있다. 이후, 루미나는 3~6개월간 테스트를 진행한 후 라이다에 적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라이콤의 '초소형 펄스드 파이버 레이저'는 라이다용 레이저 센서 중 전 세계에서 가장 작다. 또한, 자율주행차에 적용 가능한 라이다 센서로 국내에서 유일하게 상용화에 성공한 제품이다.


7. 현대모비스 (012330) : 자율주행 라이다 관련주

 

현대모비스 로고
현대모비스 로고

 

현대모비스 기업개요

 

동사는 1977년 6월 설립되었으며, 1989년 9월 5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음.

 

고무용 도료 기술로 출발해 폴리우레탄 수지 및 전자, 자동차, 생명과학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정밀화학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것을 목적사업으로 함.

 

A/S부품 사업을 영위함. A/S용 부품사업은 부품의 책임공급을 위한 물류센터 등의 대단위 인프라 구축과 244개 차종, 270만 품목을 관리함.

 

현대모비스 재무정보

 

주요 재무정보 2023. 03 2023. 06 2023. 09(E)
매출액(억원) 146,670 156,849 149,601
영업이익(억원) 4,181 6,638 6,768
당기순이익(억원) 8,418 9,320 8,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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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라이다 관련주 편입 사유

 

현대모비스는 지난 2020년에 라이다 센서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술력을 갖춘 기업인 미국의 벨로다인에 5,000만 달러의 전략적 투자를 진행하였다. 또한, 현대모비스는 벨로다인과 라이다 양산과 관련한 기술협력을 진행한 바 있다.

 

벨로다인의 최신 라이다 센서를 현대모비스에 공급하고, 현대모비스는 현대차와 공동으로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바탕으로 라이다가 센싱 한 데이터를 처리해 라이다 시스템을 만들었다.


 

결론

 

자율주행차 라이다 관련주로는 HL만도, 큐에스아이, 에이테크솔루션, 엠씨넥스, 엘엠에스, 라이콤, 현대모비스 등이 있다.

 

자율주행 라이다 시장은 글로벌 기업들의 기술력이 독보적이며,  우리나라의 라이다 기업들은 뒤처져 있는 것은 사실이다.

 

여기 소개된 라이다 관련 기업 이외에도 비상장 회사인 에스오에스랩과 카네비모빌리티 등은 라이다 부분에서 기대가 큰 회사이다. 향후,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된다면 다시 업데이트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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