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3년 08월 23일) 오늘의 상한가

liar fortune teller 2023. 8. 23.

 

(23년 08월 23일) 오늘은 KOSDAQ에서 파이버프로, 엑스게이트, 큐리언트, 케이씨에스, 엠젠솔루션, 코위버, 아이윈플러스, 올리패스, 우리로, 텔레필드, 피피아이 등 총 11개 종목이 상한가에 도달하였습니다.

 

KOSPI, KOSDAQ 상한가 종목

 

 

양자암호(양자 컴퓨터) 관련주 : 파이버프로, 엑스게이트, 케이씨에스, 코위버, 아이윈플러스, 우리로, 텔레필드, 피피아이


8월 23일 수요일 오늘은 양자암호 관련주중 8개 종목이 상한가를 기록하였다.

전도체 → 맥신(MXene) → 양자암호로 테마주 손바뀜이 이루어졌다. 

 

금일 양자암호 관련주가 상한가를 기록한 이유는 "극저온 환경이 필요한 양자컴퓨터를 상온에서 작동시킬수 있는 가능성" 이 발견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양자암호 관련 테마주가 급등하였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김재욱 첨단양자소재연구실 박사 연구팀이 터븀인듐산화물(TblnO3)이 양자컴퓨터 소자에 쓰일 수 있는 양자스핀액상(QSL) 물질이 될수 있음을 실험적으로 증명했다고 하였다.

 

양자컴퓨터는 양자역학의 고유 특성을 응용해 한 번에 많은 정보를 동시에 처리 할 수 있다. 양자역학의 고유 특성을 구현하려면 입자들이 양자역학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양자 얽힘'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하지만 양자 얽힘을 유지하려면 절대0도(섭씨 영하 273도) 근처의 극저온의 매우 까다로운 조건이 필요한데 이는 온도의 변화, 불순물, 외부 전자기장 등 미세한 외부 자극에 쉽게 무너지기 때문이다.

 

학계는 기존보다 더 높은 환경에서도 양자 얽힘을 유지하며 양자컴퓨터로 기능할 소재를 찾고 있으며, 양자스핀액상(QSL)이 대표적이다. 하지만 어떤 물질이 QSL인지를 실험적으로 확인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금일 김재욱 첨단양자소재연구실 박사 연구팀이 양자스핀액상(QSL) 후보물질의 하나인 터븀인듐산화물에 실험을 수행하였고, 그 결과  양자스핀액상(QSL)의 대표적 특성인 광학전도도가 주파수의 제곱에 비례하는 특성을 발견했다.

 

연구팀은 섭씨 27도의 상온에서도 이런 광학전도도 비례 현상을 발견해냈고, 터븀인듐산화물이 극저온뿐 아니라 상온에서도 양자스핀액상(QSL)의 특성을 보였다는 것이다.

 

김재욱 박사는 “양자스핀액상(QSL)의 오랜 이론적 예측을 실험적으로 검증한 첫 사례다, 향후 양자컴퓨터와 양자 센서 소자의 설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인 네이처 피직스에 지난 17일 게제됐다.

 

 

파이버프로

 

 

파이버프로는 양자암호통신, 고주파안테나, 레이더, 초정밀레이저 등에 사용되는 핵심 부품인 리튬니오베이트(LiNbO3) 소자를 이용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또한, 파이버프로는 지난 2018년부터 2019년까지 정보통신기술(ICT) 양자통신 정보 보안용 양자암호키 전송을 위한 광모듈 개발 과제를 수행한 바 있다. 이를 통해 주력 사업인 광융합을 기반으로 ICT 양자통신 및 네트워크 보안 기술을 확보해 신시장 개척에 나섰다.

 

엑스게이트

 

 

엑스게이트는 VPN, 방화벽, UTM 등 정보보안을 위한 필수적인 제품을 개발, 생산 및 판매하는 통합 네트워크 보안 솔루션 기업으로 특히 네트워크 보안 시스템 개발 부분을 주력 사업으로 하고 있다.


엑스게이트는 SKT 등과 양자암호통신 VPN 기술개발 완료로 양자암호 관련 실적개선 기대와 금일 양자암호 관련 테마주 상승에 힘입어 상한가를 기록하였다.

 

VPN(Virtual Private Network)은 회사 내부 네트워크를 가상화하여 외부에서 안전하게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양자암호통신 VPN 기존 VPN보다 보안이 훨씬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케이씨에스

 

 

케이씨에스는 지난 2월 SK텔레콤, IDQ(SK스퀘어 자회사)와 함께 양자난수생성기(QRNG) 칩ㆍ암호통신기능의 반도체를 하나로 합친 차세대 보안칩 "양자암호원칩"을 출시한 바 있다.

 

코위버

 

 

코위버는 국내 1위의 광전송장비업체이다. LGU+와 양자내성암호(PQC: Post Quantum Cryptography) 전용회선 상용화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기술을 적용했다고 밝힌 네트워크 장비는 코위버의 광전송장비(ROADM)이다.

 

코위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에서 2020년부터 2022냔까지 추진한 '양자암호통신 시범 인프라 구축·운영 정부 과제'를 통해 관련 표준화와 평가제도 도입, 시범 서비스 등에 기여한 바 있다

 

아이윈플러스

 

 

아이윈플러스는 삼성전자 스마트폰 갤럭시 A에 양자암호보안 핵심 부품인 초소형 'QRNG(양자난수생성기)' 모듈을 공급한 이력을 갖고 있다.

 

RNG는 양자의 무작위성(Randomness)을 활용해 보안성이 높은 난수를 생성한다. 양자의 특성을 이용해 불규칙한 숫자 패턴을 생성한 암호체계를 만들어 외부 해킹을 차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로

 

 

우리로는 양자암호 통신의 핵심 부품으로 빛의 최소 단위인 광자를 검출할 수 있는 초고감도 광학센서를 칩에 구현한 단일광자 검출기(SPAD) 상용화에도 성공한 바 있다.

 

텔레필드

 

 

텔레필드는 DV-QKD 기반 양자키 분배장치와 양자암호 키 관리 시스템, 양자암호 기반 IP 보안장비(Q-IPSec) 상용 시스템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힌 바 있다.

 

 

피피아이

 

 

피피아이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 KT, SKT, 우리넷 등의 기업과 함께 양자정보 전달용 유무선 중계기, 양자정보를 저장하는 양자메모리를 개발 중에 있다.

 

피피아이는 양자암호에 필요한 광통신 가입자망의 핵심부품인 PLC광 파워 분배기, PLC 광파장 분할기 등을 이동통신사 등에 공급하고 있다.

 

국제학회서 항암신약 2종 임상현황 발표 예정 소식 : 큐리언트


큐리언트

 

 

큐리언트는 8월 23일 임상개발 중인 항암 신약 2종의 연구성과를 종양관련 국제학술회의에서 연달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023년 10월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개최되는 유럽종양학회(ESMO)에서 CDK7 저해 항암제 Q901의 임상을 소개하는 포스터 발표를 진행할 계획이다. ESMO는 종양학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권위 있는 학회 중 하나로, 미국임상종양학회(ASCO), 미국암학회(AACR)와 함께 항암 연구분야에서 가장 주목받는 세계 3대 암학회로 꼽힌다.

 

이어서, 2023년 11월에는 면역항암제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학회로 인정받는 미국면역항암학회(SITC)에서 큐리언트의 면역항암제 아드릭세티닙(Q702)의 임상 1상 데이터를 공개한다. 그 동안 미국에서 진행되었던 임상 1상 용량증가 시험이 완료됨에 따라 임상 데이터를 공개할 예정이다. 큐리언트는 말기 고형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단독 투약 임상에서 의미있는 질병통제율(DCR)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세계최초 '인슐린복제 돼지" 개발 : 엠젠솔루션


엠젠솔루션

 

 

엠젠솔루션은 세계 최초로 인간 인슐린을 분비하는 복제 돼지를 개발했다. 이 개발로 인해 돼지 췌도를 이식해 당뇨를 완치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고 관측되고 있다.

 

호흡기 바이러스치료제 기술이전 : 올리패스


올리패스

 

 

올리패스는 22일 기프티드엠에스와 호흡기질환 바이러스 치료제 개발을 위한 기술이전 및 연구개발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계약기간은 2023년 8월22일부터 특허 만료일까지며, 계약금액은 도입기술료 10억원과 조건부기술료, 경상기술료로 나눠진다.



 

 

※ 본 포스팅은 각종 언론기사 및 인터넷 검색 등을 참고하여 작성한 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테마주 분류 및 관련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 작성한 것으로 절대 관련주 투자 추천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주식투자의 최종 결정인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며, 본 블로그와 작성자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