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R(확장현실) 이란 무엇인가? |
XR이란 무엇일까? XR은 새로운 경험과 몰입감을 제공하고 현실 세계에 가상의 요소를 덧입혀 교육, 의료, 게임, 군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향후 XR 기기가 스마트폰을 대체할 것이라는 예측도 나왔다.
애플의 CEO 팀 쿡은 애플의 XR 헤드셋인 '비전 프로'를 공개하면서 메타버스나 가상현실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았다. 그가 강조한 것은 디지털 콘텐츠와 현실 세계를 매끄럽게 어우러지게 하는 '공간 컴퓨팅'이라는 단어이다. 비전 프로의 목표는 바로 넥스트(Next) 스마트폰이 되는 것이다.
XR(확장현실) 이란?
XR(확장현실, eXtended Reality)이란,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을 포함하는 몰입형 기술을 총칭하는 용어이다.
그럼 위에 소개된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에 대해 알아보자.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가상현실(VR)은 사용자를 가상의 세계나 환경으로 옮기는 기술이다. 조금 더 쉽게 말하자면 컴퓨터가 만든 가상의 시뮬레이션 환경에 사용자가 들어가는 기술이다. 현실에는 존재하지 않지만 가상에는 존재하고 또 움직일 수 있게 한다.
일반적으로 VR 헤드셋인 HMD(Head Mounted Display)를 착용함으로서 사용자는 가상현실에 들어갈 수 있다. VR의 가장 큰 특징은 360도 카메라로 찍은 사진이나 동영상, 그래픽, 게임 속 세상을 경험할 수 있는 것이다.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AR)이란 디지털 방식으로 제작한 콘텐츠를 현실 세계 위에 입히는 기술이다. 증강현실은 AR 안경, 앱 등을 사용하여 디지털 콘텐츠를 실제 환경과 오브젝트를 중첩시킨다. 몇 년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었던 '포켓몬 GO'가 대표적인 증강현실 게임이라 할 수 있다.
최근의 증강현실 기술은 현실 세계를 앱으로 비추면 주변 매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가구를 가상으로 배치해보는 등의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혼합현실(MR, Mixed Reality)
혼합현실(MR) 사용자가 현실 세계와 디지털 세계가 혼합되어 동시에 보고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상상력과 현실을 혼용하는 기술이다. 즉,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이 혼합된 새로운 기술이다.
혼합현실의 대표적인 예가 바로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들 홀로렌즈이다. 홀로렌즈는 주변 현실 공간에 홀로그램을 투시해 고화질 렌즈와 공간 음향을 통해 홀로그램을 직접 보고 들을 수 있다.
혼합현실이 실제 활용되고 있는 사례를 보면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건축 설계 및 건설 현장에서 BIM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문제점을 보다 상세하게 확인이 가능하고, 자동차 설계에서는 보다 효율적인 디자인을 할수 있으며, 항공 우주 산업에서는 항공기 설계 및 제조를 가속화한다.
XR의 미래
XR 기술은 스마트폰을 대체할 새로운 기술이다. XR 기술이 적용될 수 있는 활용 범위가 매우 넓으며 미래에 확장 가능성이 매우 크다. XR은 공공기관의 교육, 건축, 토목, 제조, 관광, 모빌리티, 항공 우주, 마케팅, 예술, 통신 등 대부분의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다.
애플은 "이제 스마트폰 시장은 끝났다" 라고 말한바 있다. 애플은 '비전 프로'를 출시하면서 이른바 '공간 컴퓨팅(Spatial Computing) 시장'을 만들어 가려고 한다. 공간 컴퓨팅이란 XR/메타버스의 다른 말이라고 할 수 있다. 세가지 개념은 결국 '3D'로 귀결되어 진다.
3D 게임과 애니메이션, 소셜네트워크 커뮤니티, 아바타로 하는 개인방송 등 이제 현실 세계가 아니라 가상 세계에서 가족과 친구를 만나게 될지도 모를 일이다.
미래에 3D 시대가 다가온다면, 소비자는 3D 디바이스를 구매하고 이용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소비자는 3D 콘텐츠를 구매하게 될 것이다. 아직은 추측뿐이지만 가능성 높은 미래의 모습이라 할 수 있다. 스마트폰이 그러했듯이 결국 XR/메타버스/공간 컴퓨팅이 다음 세대의 먹거리가 될 것으로 추측해본다.
결론
XR기술은 미래의 스마트폰으로 발전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이다. 우리는 XR 기술을 아직 경험하지 못한 혹은 경험했더라도 작은 부분만 경험했을 것이다. 미래에 XR기술은 어떤 방식으로 세상을 놀라게 할지 모른다.
게임이나 애니매이션을 좋아하는 사용자라면 디바이스를 이용해서 가상의 버튼을 누르고 가상의 세계를 보고 이동하고, 가상의 적들과 싸우는 모습을 상상할 수 있을 것이다.
XR은 이제 새로운 물결이다.
댓글